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헌혈 조건 확인

by *_+ 2016. 8. 4.

사람에게는 없어서는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인 혈액이 있습니다. 신체에서 8%를 차지하고 있으며, 온몸을 돌면서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해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조금만 부족해도 빈혈이라는게 오기때문에 항상 몸에서는 활발하게 생성이 되고 돌아가고 있으며, 혈액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곤 합니다.









우리 몸에서 조금만 부족해도 바로 반응이 올 정도로 중요한데요, 사고를 당하거나 큰 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 피가 많이 소모가 되어서 수혈을 해야하는 상황이 오곤합니다. 아직 수혈말고는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건강한 분들에 헌혈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국내에는 많은 분들이 헌혈을 하고 있지만 아직도 부족하다고 하는데요,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서 조건을 알아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2004년 7월 1일부터 보다 안전한 수혈을 위해서 헌혈실명제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신분증은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헌혈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조건을 확인 및 검사를 진행을 하게 되는데요, 사람 몸에 들어가기 때문에 보다 더 신중하게 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헌혈 전 검사인데요, 혈압, 맥박, 체온 측정, 혈액형 검사, 혈액비중 검사, 혈소판 수 측정, 문진 등 다양한 검사를 진행하게 되고, 모든 검사가 완료되어야만 하실 수가 있습니다.










검사 간에 수치에 문제가 있어서 하실 수 없는 상황이 발생을 하는데요, 이는 환자의 목숨에 정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상심하지 않길 바랍니다. 

 




모든 헌혈 조건을 만족을 하게 되는 경우 두가지 중에서 한가지를 선택해서 진행이 되는데요, 혈액의 모든 성분인 적혈구, 백혈구, 혈장, 혈소판을 채혈하는 전혈헌혈과 성분채혈기를 이용하여 혈소판만 채혈하는 성분헌혈이 있습니다.






서로 다른 헌혈 조건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자세한 설명을 확인하신 후에 결정을 하시는게 좋으실 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헌혈 조건 알아보았는데요,자신의 혈액이 누군가의 심장이 되고, 숨이 되고, 생명이 될수가 있기때문에 휴무나 쉬는날 헌혈한번 해보시는건 어떠신가요??







댓글